EB-5 전문가칼럼

[전문가 칼럼] [미국취업유학] 대학 입학 컨설팅, 이제는 달라져야 합니다

메가컨설팅 2020.07.29 11:04 조회 604

유학 후 미국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왜 미국 대학에 진학하려고 하는지, 유학 과정에서무엇을공부해야 하는지, “졸업 후 어떻게

진로를 선택할 지 먼저 고민하고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대학을 진학할 때, 거의 대부분은 입학 컨설팅을 받습니다. 일반적인 대학입학컨설팅은 학생이 가진 점수 및 활동, 에세이 등에 맞추어 합격이 가능한 대학을 추천합니다.

즉 입학자체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학교 랭킹, 평판, 합격률, 장학금 등 1차적인 부분에 집중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유학원에서는 랭킹이 대학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부모님과 학생들 역시 성적에 맞춰 조금이라도 순위가 높은 대학을 선택하며, 전공이나 지역은 사실상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예 취업비자 발급 자체가 어려운 전공의 직무가 너무나 많고, 외국인으로서 취업 가능한 분야의 능력을 갖추었더라도 영주권이 없는 경우 취업비자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합니다.

유학의 현실은 과거와 완전히 달라졌는데도 여전히 수많은 유학생 및 학부모님들은 과거의 유학방식을 그대로 답습하며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newyork-1.png

유학 후 미국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왜 미국 대학에 진학하려고 하는지, 유학 과정에서무엇을공부해야 하는지, “졸업 후 어떻게진로를 선택할 지 먼저 고민하고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3학년 때 취업이 결정되는 미국 채용 시장에서 외국인으로서 경쟁에서 이겨내게 위해서는 입학 후의 노력만큼이나 입학 전 학교, 지역 및 전공 선택이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은 분야마다 외국인을 선호하는 직무와 그렇지 않는 직무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어떤 직업은 사실상 외국인인 유학생이 아예 진출하기가 불가능한 경우들도 많습니다. 또한 대학마다, 지역마다, 그 전공에 따른 장단점이 다르고, 대학으로 오는 기업들도 천차만별입니다. 입학 전에 반드시 이런 부분을 체크하고 대학, 지역, 전공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유학까지 보내줬는데 취업은 알아서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너무나 안일한 생각입니다. 심지어 미국인들도 다양한 인맥이나 학교네트워크, 유료 취업컨설팅 서비스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영주권자라 할지라도 결국은 유학생이라는 핸디캡을 직시해야 합니다.


미국 유학, 그 이후 취업까지 생각하고 계시다면 이러한 최소한의 사전 지식을 통해 충분히 고민하고, 자료를 찾고 분석하고, 이를 통해 내게 가장 잘 맞는 대학과 전공을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시작이고, 이 시작이 제대로 되어야만 대학 재학 중에 취업을 위한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아무리 성적을 잘 받고, 이력서를 잘 쓰고, 미국식 인터뷰 준비를 하고, 인턴쉽을 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고 네트워크를 만들어 간다 해도 사실상 헛고생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현지 상황과 취업에 대하여 파악이 어려우실 경우 현지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유학의 루트를 정하고, 이에 맞춰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job-1.png

한국과는 너무나 다른 미국 취업, 그러나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길이며, 준비하면 더 큰 기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작은 초라해 보였을지라도 졸업 후, 가슴 뿌듯한 성공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유학의 길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