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하여 손해를 본다는 것은 PTC 채권과는 무관한 사안입니다. PTC 채권은 시장가로 취득 조건이 결정되고 향후 매각도 시장가로 하는 채권이기에, 단지 시장 가격의 차이만 문제입니다.
.
‘할인’이라는 내용은 국내 일반 투자가들이 처음으로 ‘채권’상품을 접했을 때 겪었었던 트라우마(Trauma)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첨가소화채권』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일반 개인이 자동차를 구입하여 등록 한다거나, 주택을 구입하여 등기할 경우 현행 규정상 일정 규모의 특정 채권(일례로 도시철도 채권, 지역 개발 채권, 제 1종 국민주택 채권 등)을 강제적으로 구입하여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문제는 이 때 지자체의 재정 부실화를 우려하여 시장가가 아닌 액면가로 구입하게 됩니다. 즉, 당장 해당 채권의 시장가격이 약 『@9.XXX원/권면』 임에도 불구하고 『@10,000원/권면』으로 강제 매수하는 것입니다.

이를 현금화하고자 시장에 매각할 경우에는 그 차이만큼 즉각 손실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현금화하려고 “할인”하여 손해를 보았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개인의 경우 ‘채권’이라는 상품에 대해 반갑지 않은 인상을 받게 됩니다. 이는 일종의 준조세제도이며, 국채법, 주택도시기금법, 도시철도법, 지방 재정법 등에 법령화 되어 있는 사항이기에 선택이 아니라 피할 수 없던 상황입니다. 하지만 PTC 채권은 취득 당시 시장 가격으로 매수가 확정되며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손해를 보아야 하는 내용이 없습니다. PTC 채권의 Coupon 5% p.a.에 기초한 미래의 현금 흐름 및 만기 원금은 현재 시장수익률로 할인되어 그 가격에 반영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할인하기 때문에 손해를 본다는 오해는 국내 채권시장의 특정한 경험에서 비롯된 오해이며, PTC 채권과는 무관한 사항입니다. (CONFIDENTIAL PRIVATE PLACEMENT MEMORANDUM 참조)
액면가는 원래 EB-5 대출이 만들어진 날의 채권 시장가에 의존합니다. 예를 들어 EB-5 대출이 이루어진 일자의 시장가가 105라면 발행되는 채권의 액면가는 $1,714,285.7일 것입니다. 채권 시장 가격이 95일 경우 액면가는 $1,894,736.8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경우 건 EB-5 대출 최초 날짜에 발행되어야 할 채권의 사장 가치는 대출금과 동일한 $1,800,000일 것입니다.
펜실베니아 유료 고속도로 위원회 PTC는 대출 계약서에 의거 2%p.a. 이자를 PTC–II(N.C.E.)에게 지불할 것입니다. 이 2%의 수입 이자 중 투자자들은 25%인 0.50%(=2%x0.25)에서 비용을 차감한 수준의 연 수익(배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 투자자 에게 ‘배분’의 형태로 매년 지급될 것입니다.( CONFIDENTIAL PRIVATE PLACEMENT MEMORANDUM 참조)
그렇지 않습니다. 정확하게는 PTC가 결정을 하게 되겠지만 채권으로 상환하거나 현금 상환할 경우는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채권으로 상환할 경우
1) PTC가 자금을 차입해 가는 날짜(COD)의 발행 시장 조건 즉, EB-5 프로그램이 없다면 이날은 PTC가 채권 시장에서 직접 자금을 조달하는 날이 되며, PTC가 조달할 수 있는 시장 금리 수준은(MMD+ Spread)… A
2) 만기 6개월 전 PTC가 시장에서 채권을 발행하여 조달할 수 있는 금리…B
3) 만약 COD 날의 금리 A 보다 6개월전의 금리 B 가 더 높은 상황이라면 
→ 즉, A < (B + 발행부대비용)
이라는 조건일 경우, PTC는 기존 EB-5 투자자들에게 COD에 결정된 확정 수익률 채권으로 상환하게 될 것입니다.

여타 경우에는, 현금 상환
미국 채권 시장에서는 미국 정부의 재무성 증권 규모가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 Mortgage 관련증권, 회사채에 뒤이어 지방채 증권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방채권만 볼 경우 2019년 기준 매월 약 36.5조원의 규모가 신규 발행되고, 유통 시장에서 매월 약 14.2조원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각 Class는 해당 Class의 대출 시점을 기준으로 5년 후에 설정됩니다. 즉, 각 Class는 완전히 독립적으로 진행됩니다. Class A 투자자들은 PTC Class A 대출금 상환 시 대출금을 돌려받을 것이며, 다른 Class와는 무관합니다. (CONFIDENTIAL PRIVATE PLACEMENT MEMORANDUM 참조)
공개된 자본 투자 계획 기준으로 PTC는 고속도로 프로젝트에 매년 $5억 이상을 투자합니다.
http://www.paturnpike.com/pdfs/business/FY2015_Capital_Plan.pdf 참조

사실 PTC는 자체적으로 자금 조달이 가능한 기관이며, 정부 승인 없이도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채권 발행이 가능합니다. 즉,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과 재무적 역량이 충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B-5를 통하여 대출하는 이유는 EB-5자금이 지방채 자금 조달보다 약 1억 4천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 계약 시점의 시장 상황과 전액 PTC-II가 대출함을 전제로 한 추정)
I-526 거절 시 PTC는 대출 계약서를 근거로 대출 전체 금액을 6개월 내 전액 환급합니다. $180만 자본 투자와 관련하여 PTC-II는 어떤 경우라도 I-526 청원 거부 서면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90일 이내에 전액을 무이자로 신속히 환불하기 위해 영업적 관점에서 합당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자본 투자금을 환불하기 위해 PTC-II는 조기 상환 조건에 따라 PTC의 대출금을 사용하게 됩니다. PTC가 요구에 따라 대출을 조기 상환하기에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거나 지체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은 어렵지만 PTC-II는 이 자금을 수취하여 I-526거절 기준 190일 이내에 전액을 무이자로 신속히 환불할 것입니다. PTC-II는 또한 투 자의 귀책 사유가 아닐 경우에 한하여 청약 수수료도 돌려드립니다.

I-829 거절 시에는 중도 환불하지 않습니다. 다만, PTC가 충분한 일자리를 만들지 않아 I-829 거절 시에는 PTC가 즉시 대출금을 상환합니다. 대출 계약서 상 PTC는 모든 투자자에게 요구되는 일자리 창출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PTC에서 창출되는 모든 고용은 직/간접 고용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자금이 쓰여지는 것은 곧 일자리 창출으로 USCIS가 승인합니다. 현재 PTC는 프로젝트 자금에 따라 23,170개의 직업을 창출할 것이며, 이는 $7.99억을 전부 모집하는 경우에도 EB-5 투자자들에게 요구되는 일자리 수 대비 225% 많은 수입니다.

임팩트 데이터소스(Impact Data Source)가 수행한 종합적인 경제적 영향 연구에 의하면 PTC 프로젝트는 RIMS II 인 풋/아웃 풋(Input/output) 경제적 영향 모형의 수요 승수에 따라 총 23,170개의 영구적이고 새로운 직/간접 및 유도된 정규직 알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 이민국은 이전에 이 모형을 채택해 줄 수 있는 경제 모형으로 인정한 바가 있으며, 해당 모형은 이전에 많은 EB-5 리저널 센터 신청에 사용된 바가 있습니다. 예측되는 일자리 창출을 감안하면 PTC-II가 $11억 6천까지를 조달할 수도 있겠지만, PTC-II는 최대 제안 금액을 총$7.99억으로 한정하였고, 이는 709개의 영구적이고 새로운 정규직 일자리를 창출할 의무를 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709명의 예상되는 EB-5 투자자 각각에게 32.68 개의 일자리가 할당되어, 일자리 창출 부담을 줄여 줍니다. (CONFIDENTIAL PRIVATE PLACEMENT MEMORANDUM 참조)

PTC 대출 계약서에는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일자리 창출을 의무적으로 기재하고 있으며, 이는 A급 수준의 일자리 창출 보장입니다. 현재 상황에서 PTC-II는 이미 1,099명 이상의 투자자를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였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 관련한 고민은 없는 프로젝트입니다. (PTC, LOAN AGREEMENT 참조)
PTC는 공적 공약을 내세웠으며 공사는 이미 시작되었기 때문에 EB-5 자금을 받는 것과 무관하게 프로젝트를 완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PTC가 EB-5 자금을 모으지 못한다면, PTC는 면세 지방채 발행이나 연방 혹은 주정부 보조금(교부금) 모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합니다. PTC는 자체 역량으로 지방채 발행을 통한 모금을 관행적으로 진행하여 골드만 삭스, 시티그룹 등 투자은행들을 통해 수일 내 발행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PTC가 기존 채권을 모집할 시에도 수요가 공급을 훨씬 초과하였습니다.

고용 창출의 경우 이미 투자자 수를 초과하여 완료되었기에 기 투자한 투자가들의 이민 수속절차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다른 EB-5 투자 프로그램들의 경우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을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