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유학

미국의 교육제도

주(state) 주관
다양한 교육제도

미국 교육제도의 경우 중앙정부가 관여하지 않고 각 주에 권한이 있습니다.
이에, 주에 따라 다양한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주와 지역, 학교 차원의 자율성을 강조합니다.
한국 교육부가 정한 정책에 따라 시 > 도 > 구 > 군 교육청 > 학교로 전달

자율성과 창의성
중심의 교육

2000년대부터 ‘창의와 혁신’을 키워드로 각 개인별 다양성을 존중하고,개개인의 적성을 키우는 교육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험의 경우 정답이 없는 주관식이나 리포트 형식이 많습니다.
한국 동일 내용을 암기한 후 치르는 객관식 중심의 시험방식

12학제의
초중고교 과정

미국의 초·중·고교 과정은 12학제(1~12학년)로 상세 과정은 주마다 조금씩 상이합니다. 미국의 어린이들은 만 6세에 Elementary School 혹은 Primary School로 불리는 초등학교를 입학합니다. 졸업 후에는 두 가지 과정으로 나뉘는데 흔히 한국에서 말하는 중·고등학교 입니다. 첫 과정은 ‘미들 스쿨(middle school)’ 또는 ‘주니어 하이 스쿨(junior high school)’이며 두 번째 과정은 ‘하이 스쿨(high school)’입니다.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하면 졸업장 또는 이수장을 수여합니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는 12학년 과정을 수료하고 나면 대학에 진학 가능합니다.
한국 6-3-3-4 학제로 초등학교 입학 나이는 만 6세 내외

9월 입학기제

미국의 경우 보통 8~9월 입학합니다.
즉, 한 학년은 매월 9월 전후에 시작하여 다음 연도 8월에 끝납니다.
한국 3월 2일~4일 사이에 입학

미국의 대학종류


커뮤니티 칼리지 (Community College)
커뮤니티 칼리지란 각 주의 제정으로 운영되는 2년제 대학입니다. 약자로 CC라고 합니다. 미국인들이 고교 졸업 후, 근처 가까운 대학에서 저렴한 학비로 공부할 수 있도록 설립되었으며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자 할 경우 커뮤니티 칼리지 2년 수료 후에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미국에는 약 1,100여 개의 커뮤니티 칼리지가 있으며 약 10만여 명의 유학생들이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4년제 대학에 비해 입학 요건이 까다롭지 않고, 토플 성적이 없는 경우 부설 어학연수 조건으로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또한 4년제 편입 시 칼리지 내신 성적과 토플 점수만 요구할 뿐 SAT점수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무엇보다 4년제 대학 대비 학비가 저렴하고 미리 교양과목을 칼리지에서 이수하여 4년제 대학으로 편입 이후에는 전공과목을 이수할 수 있기 때문에 다수의 유학생들이 커뮤니티 칼리지에 진학합니다.

주립대학교 (The State University)
미국 주립대(The State University)는 미국 4년제 종합대학교로 주 정부에서 운영합니다. 사립대학교 대비 저렴한 교육비로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문 이과를 비롯하여 다양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고, 학부 과정 뿐 아니라 대학원 과정도 있기 때문에 석박사 취득도 가능합니다.

미국에는 약 300여 개의 주립대학이 있습니다. 다수의 주립대들이 미국 대학 랭킹 상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뉴욕 주립대, 일리노이 주립대 캘리포니아 UC계열이 유명합니다.

미국 주립대 진학 시 평균 학비는 2,000 USD~3,000 USD 정도 입니다.

사립대학교 (The Private University)
미국 사립대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4년제 사립대학입니다. 특히 미국 동부에 위치한 아이비리그 8개교가 유명하며 2,000여 개의 사립대학 중 상당수가 미국 최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스탠퍼드, 매사추세츠, 예일, 하버드, 펜실베니아를 포함한 미국의 사립대학은 오바마 대통령, 조지 부시 대통령 등 미국을 넘어 세계 각 국의 주요 인재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이처럼, 수준 높은 교육과 학업 분위기가 강점이며 연간 4만 달러 이상의 높은 학비는 주립대학교와의 가장 큰 차이 중 하나입니다. 국제 학생의 평균 학비는 3,000 USD ~ 40,000 USD 정도이지만, 다양한 장학제도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학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합니다.

주립대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전공선택이 가능하며 석〮박사 과정도 있습니다.

리버럴 아츠 컬리지 (Liberal Arts College)
리버럴 아츠 컬리지는 인문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 교양 과목에 중점을 둔 4년제 학부 중심 대학입니다. 대부분 대학원 과정이 없으며 학생의 규모가 1,000~3,000여 명 정도로 종합 대학에 비해 작습니다.

또한 주립 및 사립대학들이 특정 전문분야에 대한 연구와 성과 중심인데 반해 리버럴 아츠 컬리지는 인문학 및 순수 과학 분야 등 지식을 배우고 교육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더하여 교수 1명당 학생수도 적기 때문에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며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로 학업 성취도가 높은 편입니다.

국내에서는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일부 리버럴 아츠 컬리지의 경우 역사가 길며, 아이비리그와 견줄 수 있는 명문대 수준입니다. 앰허스트, 윌리엄스, 웨슬리언이 이에 속하며 버나드, 오버린, 해밀턴 등의 대학들도 미국 최상위 대학으로 평가받습니다.